• 한국표준산업분류 업종코드 조회 국세청 통계청
    2022. 4. 14. 04:47

    산업활동을 기준에 따라 나누고 각각의 산업에 코드를 줘서 나누는 것이 한국표준산업분류 입니다. 국세청의 업종분류코드를 제외하고 관련 법규에서 필요한 코드는 대부분 통계청에서 통계목적상 정한 한국표준산업분류 코드 5자리를 입니다. 국세청의 업종분류코드 같은 경우 6자리 숫자코드를 말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한국표준산업분류 업종코드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표준산업분류 업종코드 조회 국세청 통계청

    한국표준산업분류 코드 조회

    영대문자 1개와 숫자 5개로 이루어져 있는 한국표준산업분류 코드는 [통계분류포털] 사이트에서 조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의 [통계분류포털] 사이트로 접속해줍니다.

     

    [통계분류포털 바로가기]

     

     

    통계분류포털 홈페이지로 방문한 뒤 ‘KSIC 한국표준산업분류분류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KSIC 한국표준산업분류

     

    다음으로 검색어에서 업종 이름을 입력해줍니다.

     

    업종 이름을 입력

     

    검색이 완료되면 결과 좌측에서 한국표준산업분류 코드 5자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한국표준산업분류 코드 5자리

     

    위의 업종코드는 산업직적화 및 공장 설립에 대한 시행규직 별표 5 첨단업종 구별 및 동종 업종의 판단과 실익 그리고 토지 용도별 토지개발허가 여부 등에서 이용 됩니다.

     

    국세청 업종코드 조회

     

    보통 우리가 가장 혼돈 되는 것이 국세청 국세행정목적의 6자리 코드인 업종분류 코드 입니다. 업종분류 코드는 아래의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따로 로그인 하지 않아도 업종코드 조회가 가능합니다. 홈택스에서 상단의 메뉴 중 조회/발급으로 이동합니다.

     

     

    조회/발급 페이지에서 기타 조회에 보시면 기준·단순 경비율(업종코드)’ 항목이 있습니다.

     

    기준·단순 경비율(업종코드)

     

    여기서 업종을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업종을 입력하고 검색

     

    업종코드목록조회 팝업창에서 해당되는 업종을 더블클릭 하거나 선택을 누릅니다.

     

     

    선택을 누르면 하단의 결과에서 기준경비율코드 옆에 업종코드가 나와 있습니다.

     

    업종코드

     

    이 국세청 업종코드는 세율 적용 및 세원관리 등을 위해 일정 규칙에 따라 업종마다 부여가 된 6자리의 코드 번호 입니다. 사업자등록증에 나와있지 않으므로 홈택스에서 조회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한국표준산업분류 업종코드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